마이티스토리

하드디스크 건강 상태를 한 눈에 - CrystalDiskInfo(크리스탈디스크)

정보

하드디스크는 일반 메모리와는 달리 물리적인 움직임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플래터 위를 헤더가 이동하면서 데이터를 읽고 쓰는 구조이기 때문에 진동이나 충격에 특히 더 민감합니다.

사실 하드디스크 자체의 수명은 생각보다 짧지는 않습니다만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장수할 수도, 단명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SSD의 경우 속도는 빠르지만 셀당 수명이 정해져 있어 쓰기/지우기 횟수가 추정 설계 수명을 넘기면 더 이상 사용 불가능해지는 반면 하드디스크(HDD)의 경우는 쓰기/지우기 횟수에 관하여는 비교적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드디스크도 여타의 사유로 물리적 배드섹터가 생기면 수명이 다했다고 볼 수 있으며 일단 배드섹터가 확인되면 백업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가 언제든 날라갈 수 있는 상태니까요.


그래서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할 크리스탈디스크 툴은 HDD의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기능을 이용해 디스크 상태를 확인합니다.

물론 배드섹터만을 정밀하게 검사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만 검사 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먼저 S.M.A.R.T. 값을 보고 결과가 안 좋을 때 정밀검사를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크리스탈디스크 홈페이지에 접속 후 하단의 Download를 클릭하세요.

기본, Shizuku, Kurei Kei 버전이 있는데 기능을 똑같고 스킨만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Standard 버전을 받았는데 스킨은 각자 취향대로 고르시기 바랍니다. 기능상 차이는 없습니다.

압축파일로 받으면 압축을 또 풀어야 되기 때문에 저는 실행파일(.exe)로 받았습니다.




설치 프로그램 언어는 영어와 일본어만 지원되는데 설치 후에는 한국어도 지원됩니다.




약관 동의 후 다음




시작메뉴 바로가기를 만들기 싫으시면 체크 후 다음




바탕화면 바로가기를 만들기 싫으시면 체크 해제 후 다음




설치가 완료된 모습인데요

기본 설정이 16진수로 되어있기 때문에 보기 편하게 10진수로 바꿔주세요.




기능>고급 기능>원시값>10 선택




이제 10진수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할 값은 05(재할당된 섹터 수)와 C5(보류 중인 섹터 수), C6(회복 불가능 섹터 수) 입니다.

모두 정상 값은 0이며 특히 C6(회복 불가능 섹터) 카운트가 하나라도 있다면 바로 새 디스크로 바꿀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값들은 직접적으로 고장 유무를 알려주는 것은 아니고 일종의 로그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 횟수는 지금까지 HDD에 전원을 몇 번 인가했었는가를 알려주고 사용시간은 전원이 들어와 동작한 시간을 알려줍니다.

통상 하드디스크의 한계 수명을 5만-7만 시간 수준으로 보기 때문에 지금까지 아무 문제 없이 써왔고 S.M.A.R.T. 값이 나쁘지 않다 하더라도 사용시간이 많다면 마찬가지로 새 디스크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