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티스토리

프로그램 설치 필요 없는 인터넷 속도 측정 - speedtest.net

정보


대표적인 국내 인터넷 속도 측정 서비스로는 NIA 한국정보화진흥원과 벤치비가 있습니다.

두 서비스 모두 높은 정확도와 안정적인 속도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speedtest.net의 경우엔 웹 접속 후 클릭 한 번으로 속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측정 서버 선택이 가능해 국내망의 속도는 물론 해외망의 속도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speedtest.net에 접속하신 후 메인의 'GO'를 누르면 바로 속도 측정이 시작됩니다.

이 경우 측정하고 있는 국가가 기본 서버로 설정되며 Change Server를 눌러 해외망의 속도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측정 결과는 지연 시간,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가 제공되며 유선 인터넷의 경우엔 지연 시간이 30ms 이하이면 좋은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선 인터넷(LTE, 3G 등)의 경우엔 지연 시간이 다소 높게 측정될 수 있는데 100ms까지는 괜찮은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1000ms는 1초, 100ms는 0.1초, 10ms는 0.01초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각자 사용하고 계신 인터넷 플랜을 고려해서 7-80% 정도면 정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기가인터넷(1Gbps)를 사용한다면 700-800Mbps, 광랜(100Mbps)을 사용한다면 70-80Mbps 정도입니다.


그리고 측정 시마다 약 300MB 정도의 데이터가 소모되니 LTE나 3G 환경에서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